기술

인터넷 속도 저하 논란, 인터넷 속도 확인하는 방법

2021. 7. 21.
반응형

3개월 전, 유명한 IT 유튜버 잇섭이 KT10기가인터넷 속도 저하에 대해서 폭로하면서 화제가 되었었죠. 당시에는 KT의 장비 설정 오류로 설명했고 이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고의성 여부에 대해 조사하겠다고 밝혔는데요.

KT외 통신4사 인터넷 속도 저하 및 설치 문제에 대해 조사 실시

유튜버 잇섭은 오랜 시간 동안 KT의 10기가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했지만 실제로는 100분의 1 수준인 100메가에 불과한 속도로 제공되어왔다고 하였으며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는 KT외에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총 네 군데의 초고속인터넷 상품 전반에 대한 사실조사로 확대되었습니다.

유튜버 잇섭의 폭로 이후 KT는 즉시 사과문을 띄우고 품질 저하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 10기가 인터넷 장비 증설과 교체 등의 작업 중 고객 속도 정보의 설정에 오류가 있었음을 확인했으며, 10기가 인터넷 이용고객 전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고 24명의 고객정보 오류를 확인하여 즉시 수정조치 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9일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 통신4사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와 관련하여 고의적인 인터넷 속도저하가 있었는지와 인터넷 설치 시 약관에 따라 제대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조사를 완료하고 통신사 설명까지 마쳤다고 합니다. 결과는 빠르면 이번 주 전체회의에 안건으로 올라가 시정조치 및 과징금, 과태료 부과가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저 보장속도 50% 추진 중

한편, 이번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사와는 별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모든 초고속인터넷에 대해 최저보장 통신속도를 50% 제공하도록 기업들의 이용약관 변경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최저보장속도는 30%에서 50%라고 합니다.

우리 집 인터넷 속도 확인하는 방법

이번에 유튜버 잇섭님의 10기가 인터넷 속도 논란이 일어나면서 지역별로 인터넷 속도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게 알려졌는데요. 그래서 추가로 우리집 인터넷 속도 확인하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fast.com (패스트닷컴) 이용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 패스트닷컴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이트로 간단하게 인터넷 주소창에 fast.com이라고 치면 자동으로 즉시 속도 측정에 들어가는데요. 별다른 조작이나 설정, 광고가 없기에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속도가 일정하게 나오지 않아 정확성 면에서는 조금 떨어지지 않나 싶습니다.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이용

다음으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을 통해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패스트닷컴과 마찬가지로 주소창에 speed.nia.or.kr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다소 불편한 점은 품질측정을 위해 측정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오래 걸리지 않고 정확한 편입니다. 또한 어플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통신사 홈페이지 이용

마지막으로 각 통신사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가입한 인터넷 속도에 비해 느린 것 같을 때, 클레임을 넣기 위해서는 통신사 홈페이지의 인터넷 속도 측정 시스템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측정 테스트를 위해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각 통신사 모두 툴도 간편하여 누구나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pixabay.com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